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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톡톡] 느린 학습자의 비밀: 경계선 지능 아동에게 왜 관심이 필요한가?
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김동일 교수입니다.
교육은 마치 씨앗을 심는 것과 같습니다. 이 씨앗은 지식과 자아형성, 그리고 미래의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씨앗이 잘 자라기 위해서는 뿌리내릴 수 있는 환경, 영양분과 같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관심은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학습에 대한 열정을 키워줍니다. 교육과 관심이 조화를 이룰 때, 그 씨앗은 아름다운 꽃으로 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더디게 자라는 싹이 있습니다. 오늘은 천천히 자라는 싹, 즉 느린 학습자의 성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경계선 지능, 느린 학습자의 비밀. 왜 관심이 필요한가?
느린 학습자, 경계선 지능 아동에게 관심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자주 들려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느린학습자 혹은 경계선 지능 아동이 누구를 의미하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경계선 지능 학습자는 누구일까요? 그리고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느린 학습자는 학습 속도가 평균보다 느리지만, 여전히 학습에 대한 열정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말합니다. 느린 학습자는 경계선 지능으로 칭하기도 하는데, 이는 경계선급 지적 기능성(지능지수 71~84)으로 인한 인지적인 제약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 유전적 요인, 생물학적 취약성(질병, 중추신경계 결손) 등이 원인으로 고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하면, 느린 학습자, 즉, 경계선 지능 아동은 일상생활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학업성취에도 어려움을 겪는데 이는 이후 성인기에는 직업 생활로까지 연계되어 누적된 어려움으로 남게 됩니다. 더불어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적 상황판단 능력 부족으로 인해 학교, 직장 등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인지적 특성으로는 인지 발달이 또래 학생보다 느리고 미숙한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인지적 발달은 학령기로 갈수록 격차가 커집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은 기본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고 이해하는 데 긴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준의 설명과 반복 학습 등의 안내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보 처리 속도가 느림으로 인해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반복 학습은 학습 내용을 반복적으로 노출하여 이해와 기억을 돕기 위한 좋은 훈련법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복습 기회 제공을 통해 학습 내용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 부분도 눈여겨 살펴볼 부분입니다. 주의집중이 중요한 이유는 정보 기억과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하지만 경계선 지능 아동은 산만함과 주의 폭이 짧다는 특성이 있어 학습에 제한이 따릅니다. 이와 같은 특성은 작업기억 용량이 부족하여 들은 내용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기억한 내용을 재구성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데서 기인합니다. 따라서 주의집중 시간이 짧은 과제를 제공하며 점진적으로 늘려가는 수업이 요구됩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이 느끼는 인지적 어려움은 학습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 및 자아개념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업 실패는 학습된 무기력을 낮은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초래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경계선 지능 아동은 특수교육대상인 지적장애 혹은 학습장애 학생보다 장애 특성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아 오히려 교우관계에서 어려움을 많이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들의 정서적인 지원과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유아기부터 성인기까지, 느린 학습자의 성장 돌아보기
느린 학습자의 생애주기 요구는 유아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유아기에는 보통 또래에 비해 언어 발달, 운동 발달이 더뎠다는 부모의 보고가 있었습니다. 사회적으로는 또래와 어울리는데 어려워하는 특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스스로 기초자립을 할 수 있도록 옷 입기, 식사하기, 배변 활동 등을 연습해야 합니다.
학령기는 경계선 지능 학생의 특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먼저, 초등학교 시기는 학습이 시작되면서 학습적 어려움이 커집니다. 가장 두드러지게는 언어적인 어려움이 드러나고 이외에도 수학 연산 및 도형 등에서도 어려움을 보이게 됩니다. 이 시기 경계선 지능 학생이 어려움을 보인다면 부모와 교사는 협력하여 학교적응에 힘쓸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청소년기로 넘어가면 인지 · 학습적 특성을 넘어 정서, 사회성 및 행동의 특성까지 두루 살펴야 합니다. 또래와의 관계를 맺는데 어려워하지 않는지,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우울해하지는 않는지, 지속적인 학습의 좌절로 인해 무기력을 느끼지 않는지를 지속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더불어 직업 교육 및 진로 상담을 통해 실질적인 적성과 흥미를 고려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성인기에는 인지·학습적으로 느린 학습 속도로 인해 계속해서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또한 연령이 증감함에 따라 신체적인 기초 체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다행히 이 시기 경계선 지능 성인의 경우 취업을 통한 자립을 시도하고 있고, 고군분투하지만 성공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직업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취업과 자립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3.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어떻게 배울까? ‘혁신적인 교육 지원 방법’
경계선 지능 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 지원은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과정에는 개별화 교육, 반복 학습, 다양한 매체 사용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먼저, 개별화 교육이란 개별 학습 계획을 세워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개별화 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필수적으로 수립되는 교육 계획이며, 이는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습자에게 맞는 구체적이고 실현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학습 동기를 향상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에게는 반복 학습이 특히 효과적입니다.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 내용을 강화하고 기억을 도울 수 있고, 이 과정을 통해 경계선 지능 아동은 다양한 방식의 복습 기회를 통해 학습 효과를 높입니다. 교수자는 퀴즈, 게임, 프로젝트 등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자에게 복습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요즘 다양해지는 학습 보조 기기, 지원 매체 등을 활용하는 것도 교육 지원에 도움이 됩니다.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개별 학습을 지원한다면 짧은 주의력과 단기 기억력의 보완을 이끌 수 있습니다.
4. 경계선 지능 학생을 위한 생활 지원. 일상에서의 효과적인 전략은?
경계선 지능 아동의 생활 지원은 학습 환경 밖에서도 자립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학생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이고 자립을 돕습니다. 가정 내에서는 규칙적인 일상생활 습관을 통해 꾸준한 학습과 안정감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관된 일상생활 습관은 느린 학습자에게 안정감을 주고 자립을 도울 수 있습니다. 지역 사회는 경계선 지능인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소속감을 느끼며 사회의 일원임을 느끼도록 지원하는 게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학습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돕고 신체 건강, 정신 건강 등을 꾸준히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적 지원, 의료적 지원이 받쳐진다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잘 수행하며 지낼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인을 향한 교육과 생활 지원이 점차 확대되면서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할 것이고 이는 경계선 지능인의 자존감과 만족감에도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과 사회적 지원이 잘 이루어진다면, 느린 학습자들은 자신만의 고유한 길을 걸으며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느려도 괜찮습니다.” 자신의 속도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함께 손을 잡고 갈 수 있도록 느린 학습자의 성공적인 여정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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